본문바로가기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확대 축소 인쇄하기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KATRI시험연구원-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업무협약(MOU) 체결

2025-10-20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및 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다짐-

 

[업무협약식 후 양 기관 관계자들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KATRI시험연구원(원장 신동준, 이하 ‘KATRI’)과 범부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단장 정광복, 이하 ‘사업단’)은 10월 20일 오후 KATRI 본원(서울 동대문구)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자율주행 패러다임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여, 첨단 모빌리티 시대를 주도할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연구분야 협력과 목표 검증, 자율주행기술의 안전성 확보 및 고도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여 국내 자율주행차 생태계를 구축하고 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양 기관은 △자율주행 AI 소프트웨어, ITS(지능형교통체계), 전장부품 분야의 보안성·신뢰성·안전성 고도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연구 협력 및 목표 검증 성과 확산 및 국민수용성 향상 자율주행차 생태계 구축 등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자율주행차 사고, AI 기반 소프트웨어의 투명성 이슈가 사회적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양 기관은 기술 신뢰성 확보와 국민 수용성 향상을 위한 구체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장부품의 보안성·신뢰성 검증을 위한 연구자 관점의 협력과 함께, 실사용자 입장에서의 자율주행 서비스 수용성 제고를 목표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협력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KATRI 신동준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ATRI가 보유한 시험·평가 역량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자율주행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자율주행 산업의 신뢰성 기반 구축을 선도하고, 생태계 활성화와 산업 발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업단 정광복 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시험‧검증 수수료 감면 등 Lv.4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수행기관의 성과목표 달성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신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KATRI와 긴밀히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단과의 협약을 통해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신뢰도를 한층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재)KATRI시험연구원은 각종 시험·검사·인증·연구개발을 주력으로 수행하는 국제공인 종합시험인증기관이다. 1965년 4월에 대한메리야스시험검사소로 출범해 1979년 한국니트시험검사소, 1981년 한국의류시험검사소, 1994년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을 거쳐서 2023년 10월 16일 ‘(재)KATRI시험연구원’으로 법인명을 변경했다.

목록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 51(용두동) / 사업자등록번호 : 204-82-01330 / TEL : 02-3668-3000 / FAX : 02-3668-2900~1

COPYRIGHT 2014 KATRI, ALL RIGHTS RESERVED.